뉴스

공지사항

[보도자료]연료전지산업협회, 변화하는 전력시장 속 연료전지 역할 ‘강조’

관리자
2024-11-18
조회수 86

단국대 조홍종·전남대 전우영 교수 특강
2024년 사업보고 및 2025년 계획 발표


한국수소연료전지산업협회(회장 이두순)은 국내 전력시장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수소연료전지산업의 역할과 과제에 대하여 업계 협력 방안을 찾기 위해 협회 회원사가 참석한 가운데 세미나를 18일 삼정호텔 라벤더홀에서 개최하였다.


이날 세미나에서는 전문가 강연으로 단국대학교 경제학과 조홍종 교수와 전남대학교 경제학부 전우영 교수 초청하여 특강이 진행됐다.

단국대학교 경제학과 조홍종 교수는 △제11차 전력수급기본계획(안)의 주요 내용과 향후 과제에 대하여 상세 설명을 하며 송배전 전력망이 부족한 현재 열, 전기 활용, 자원 순환 등 종합적 고려를 통하여 효율화 작업을 하는 것이 탄소 중립 실현 계획의 핵심이 될 것이고 지산지소 실현을 위해서는 수소연료전지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언급하였다.

뒤이어 발표한 전남대학교 경제학부 전우영 교수는 △지역별 차등 전기요금제 도입에 따른 발전원별 파급효과 및 시사점을 주제로 분산에너지원으로서 수소연료전지의 향후 과제에 대하여 전력시장의 변화로 인한 사업의 불확실성이 존재함에 따라 정부와 민간이 불확실성 해소를 위하여 적극적으로 소통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또한, 분산 전원의 이슈가 점점 더 대두되는 상황에 지역별 차등 관련 제도 설계 시 더욱 세분화하여 계통 해상도를 높일 필요성도 있다고 언급하였다.

발표에 이어 협회는 2024년 사업보고 및 2025년 사업계획을 발표하였으며, 이를 통해 연내 주요 이슈들에 대하여 회원사와 함께 논의하는 시간을 가지고, 향후 업계 협력 방안을 강구하였다.

협회 김용채 상근부회장은 “이번 세미나를 통하여 급변하는 전력시장 패러다임 속 수소연료전지의 역할의 중요성과 함께 산업계에서는 어떤 노력을 할 수 있을지 짚어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며, 수소연료전지 밸류체인 기업들의 협력이 더욱 중요해지는 만큼 협회에서도 더욱 많은 소통의 기회를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원문바로가기

 

출처 : 가스신문(https://www.gasnews.com)